Read Books
[책]디지로그
DreamHunter 이동훈
2010. 7. 23. 19:58
디지로그는 디지털(Digital)과 아날로그(Analog)의 합성어이다.
사전적인 의미로 아날로그는 연속적인 값을 의미하고 디지털은 각각의 값이 구분 된 이산적인 값을 의미한다. 여기서는 이러한 개념에 문화를 더해 아날로그를 서로 함께하는 문화로 디지털을 각각이 구분된 문화로 간주한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아날로그는 점점 사라지고 디지털이 아날로그를 대체하고 있다. 핸드폰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된지 이미 오래이고, TV도 곧 아날로그 방식이 사라질 것이다. 이는 비단 기술적인 부분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다. 디지털처럼 나와 남이 딱 구분되는 개인주의적인 풍토가 만연하여 옆집에 누가 사는지도 모르는 것이 바로 지금인 것이다. 혹자는 이러한 개인주의가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그리고 지식사회로 문화가 발전하면서 나타나게 되는 시대적 흐름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저자는 이러한 사회의 발전이 옛 것을 버리고 한 방향으로만 나아가는 일방 통행이 아니라 서로 보완하면서 나아가는 순환 구조라고 설명낸다.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를 거쳐 지식사회로 발전하였지만 지식이 발전함에 따라 농업도 같이 발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에서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아날로그를 버리고 디지털을 쫓는 것이 아닌 아날로그와 디지털 모두를 겸비한 디지로그적인 정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